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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가족이 만난 사람들] 홍콩한인회 잡지 교민소식에 연재했던 인터뷰 기사입니다.



오는 7월 1일부터 한국국제학교 영어과정 새 교장선생님으로 내정되어 있는 케리 발렌타인 선생님을 미리 만나보았다.  첫 인상에서 명랑함과 당당함이 느껴졌다.
영국의 교육기관인 ESF(English School Foundation)재단에서 ESL교사들을 훈련하고 교육하는 트레이닝 센터의 Head Master로써 7년간 근무해 온 경력을 지닌 발렌타인 선생님은, 모국어가 아닌 영어를 어린 시절부터 접해야 하는 홍콩 한국 국제학교 영어과정의 학생들에게 누구보다 적합한 교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감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뷰 전의 다른 미팅과 화상 인터뷰까지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 매 과정에 최선을 다하여 임하는 발렌타인 선생님에게서 성실함을 배울 학생들이 커다란 행운을 안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 원정아



1. 홍콩 한인 사회에서 한국국제학교는 아주 중요한 교육기관입니다.  새로 오시는 영어과정 교장선생님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자신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시겠습니까?

캐나다에서 태어났고 오타와대학에서 언어학을, 캐나다대학에서 교육학을 공부했습니다.
1998년부터 현재까지 ESF의 English Language Section에서 ESL담당교사들을 훈련하고 대략 1200명 정도의 현지 학생들에게 실시한 영어보충교육 프로그램의 책임자로 일했습니다.
캐나다와 홍콩의 몇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하였습니다.




2. 가족 중에 많은 분이 교육에 종사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가족들에 대해서 그리고 부모님들의 교육방침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겠습니까?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교장을 역임하셨고, 할머니와 어머니도 교직에 계셨습니다.  6형제 중에 4명이 교육계에서 일하고 있고, 삼촌, 고모 다 교직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농담으로 Education이 우리의 Family business라곤 합니다.  (웃음) 특히 아버지는 캐나다 교육협회에서 회장도 역임하실 정도로 정력적으로 교직활동을 하셨습니다.  부모님과 가족들 중 다수가 교사이다 보니, 어릴 때부터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더 많이 보고 자랄 수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방학 때에 아버지를 따라서 학교에 가보면 학생들은 방학이지만, 아버지의 칠판은 또 다른 스케줄들이 빽빽이 써 있곤 했어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과 더불어 학교를 관리하는 것이 교장의 또 다른 임무라는 것을 어릴 때부터 보고 익힐 수 있었죠.  어머니는 애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치셨어요.  교사란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헌신이 따라야 한다고 하셨죠.


3. 한국 국제학교에서 일하기로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결정하기 전에 이사회 전 멤버를 만나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국 국제학교가 홍콩 내의 한인사회에 매우 중요한 기관이며, 많은 사람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이룩된 학교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더불어 이사회 멤버들의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헌신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그것이 한국국제학교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런 공동체와 함께 일하게 되면, 저도 지속적으로 힘을 얻을 수 있고 스스로의 노력에 대해서도 감사하게 여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콩에 많은 International school이 있지만, 다수의 학교에서 중요한 것들이 잊혀져 가고 있다고 느꼈는데, 교육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헌신이 이처럼 남아 있는 학교에서 일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학교 시설 자체도 매우 훌륭한 것도 하나의 큰 장점이구요.


4. 한국 국제학교에서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까?

크게 두 가지를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한 가지는 학생들의 영어를 비롯한 학습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인터뷰 단계부터 자신의 단계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레벨을 나누어서 자신에게 적합한 교육을 받도록 할 것입니다.  이전에 ESL수업을 지도하고, 연구하면서 몇 가지 효과적인 모델을 찾았는데, 그것을 한국 국제학교에 적용시켜 보려고 합니다.  이것이 제일 중요하고 큰 목표이구요, 다른한 가지는 선생님들을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훈련시킬 것입니다.  적절하게 계획하고, 분석하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낙담하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5. 훌륭한 교육이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저 스스로도 두 아이의 엄마로서 제 아이들을 위해 바라는 교육환경은 키워드는 Comfort, Challenge, Confidence입니다.  특히 저학년 일수록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이 중요하죠.  위협요소가 없고, 아이들이 마음 편하게 공부할 수 있고, 학급에서일원으로 참여한다는 느낌을 가졌으면 합니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주눅이 들지 않고,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학교라는 공간은 학습수준도 환경도 다른 다양한 학생들과 교사가 있는 곳입니다.  그 안에서 훌륭한 교육제도와 교사는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어울려 조화를 이루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습니까? 한국학생, 문화와의 특별한 인연은 없었습니까?

처음 한국 학생을 만났던 것은 홍콩에 처음 와서 Delia school of Canada에서 가르칠 때였습니다.  반에 2명의 한국 여자아이가 있었는데, 인형처럼 귀엽고 착했습니다.  집중력이 강하고, 학습에 대한 목표의식이 뛰어나서 성적이 매우 좋은 편이었습니다.  영어 실력도 빠르게 향상되었구요.  그 후로도 만났던 한국 학생들도 대체로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7. 인터뷰 전에 화상인터뷰를 하는 것을 보았는데, Summer School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어떤 과정인가요?

처음 시도해 보는 방식으로 90-120여명의 한국 학생들이 인터뷰 선발을 통해서 입학을 하게 됩니다.  여름방학 기간 중 4주간 집중교육을 받게 되는데, 영어와 중국어 습득을 주요 목표로 합니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방식은 강제적이고 주입적인 방식을 떠나서, 놀이와 다양한 활동을 통한 즐거운 학습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주된 방식은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드라마, 노래, 챈트들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참여를 유도할 것입니다.  픽션과 논픽션의 내용을 다 다루어서, 단지 어학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더욱 더 지('m)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Ocean World라는 테마를 가지고 수업을 하면, 학생들은 다양한 영어표현을 배움과 동시에 영어로 표현하지 못하지만 자신들이 알고 있는 것들을 머릿속에서 정리해 나가며 과학에 대한 지식도 넓혀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자 집안에서 자란 사람답게 성실하고, 올바른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자연스러우면서도 확신에 찬 자신감 있는 모습에서 자신의 일에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이 배어나왔다.  그러면서도 두 아이의 엄마로서의 푸근함과 여유, 그리고 강함, 세심함을 함께 가지고 있어 우리의 아이들을 잘 다독이고,  가르치고,  선생님들을 격려하며,  한국 국제학교를 더 좋은 학교로 거듭나도록 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한국국제학교와 발렌타인선생님,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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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홍콩달팽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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